한외마약 유한양행 코푸시럽, 나만 좋은건가?

옆사람이 기침을 하면 무의식적으로 피하게 됩니다. 옆사람의 기침이나 재채기로 인해 호흡기 감염증이 옮을수 있다는 생각 때문에 그런게 아닐까합니다. 기침은 주로 인후, 식도, 기관지 등에 있는 신경이 자극을 받아서 뇌로 전달되면서 시작됩니다. 기침과 가래에는 진해거담제의 복합 제제를 사용하면 증상을 완화할수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유한양행 코푸시럽입니다. 특이하게도, 코푸시럽은 한외마약으로 표기되어 있는데, 마약성분이 있어서 그런것일까요? 오늘은 진해거담제 유한양행 코푸시럽코푸시럽에스와 비교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유한양행 코푸시럽 진해거담제


기침은 왜 나는 것일까?

기침은 호흡기 계통의 중요한 반사 작용으로 외부에서 오는 요인을 제거하거나 내부에서 생성되는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한 작용입니다.

기침을 유발하는 중추 신경은 주로 뇌에 있지만, 감기 바이러스처럼 밝혀지지 않은 방식으로도 기침이 생기기도 합니다. 기침은 지속 시기에 따라 급성(3주미만), 아급성(3~8주 지속), 만성(8주이상 지속)으로 나뉩니다. 가래가 있는냐 없느냐에 따라 습성기침과 건성기침으로 나뉘기도 합니다. 일반의약품으로 자가 치료를 하는 경우는 주로 급성과 건성기침에 해당하며, 약을 사용하는 목적은 불편함을 최소화하는데에도 있지만 2차 감염증을 막기 위한 것입니다. 기침의 원인은 너무나 많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기침이 나거나 고열, 체중감소, 식은땀, 피 섞인 가래등이 동반될때는 신속하게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진해제, 거담제 이름이 헷갈려요.

– 진해거담제 : 기침과 가래가 나올 때

– 진해거담,진통제 복합제제 : 기침, 가래가 나오면서 목이 아플 때

– 거담제 : 가래만 있을 때

– 항히스타민제 : 목만 간지러울 때

– 기타, 생약이나 한약제제 : 증상 완화를 위한 보조제


유한양행 코푸시럽
(한외마약)

유한양행 코푸시럽 부작용과 효능


  1. 진해거담제 전문의약품(유한양행)
  2. 임산부 금기등급 : 2등급(명확한 임상적
    근거 또는 사유가 있는 경우 부득이하게 사용)
  3. 금기 연령 : 12세 미만
  4. 외형 : 갈색의 알루미늄호일 포장에
    들어있는 엷은 적색의 방향성 시럽제
  5. 성분 : 디히드로코데인타르타르산염 500μg/mL, 클로르페니라민말레산염 150μg/mL, 염화암모늄 10mg/mL, DL-메틸에페드린염산염 1.31mg/mL
  6. 효능, 효과 : 기침, 가래
  7. 용법 : 1일 3~4회 식후 및 취침시 경구 투여한다. (성인,청소년 – 1회 20ml, 소아(12~15세) – 1회 13ml)
  8. 금기환자
    – 이 약 또는 이 약의 구성성분에 대한 과민반응 및 그 병력이 있는 환자
    – MAO억제제(항우울제, 정신병치료제, 감정조절제 등)를 복용하고 있거나 복용을 중단한 후 2주 이내의 환자
    – 12세 미만의 소아
    – 수유부
    – 녹내장 환자(항콜린 작용에 의해 안압이 상승되어 녹내장이 악화될 수 있다)
    – 전립선비대 등 하부 요로폐색성 질환 환자
  9. 부작용
    – 쇼크 : 청색증, 호흡곤란, 흉부불쾌감, 혈압저하 등
    – 과민반응 : 발진, 발적, 가려움, 광민감 반응, 박탈피부염, 두드러기, 단일수축, 근허약, 협조불능
    – 소화기계 : 구역, 구토, 변비, 식욕부진, 갈증(지속적이거나 심한), 가슴쓰림, 소화불량, 복통, 설사
    – 정신신경계 : 어지럼, 불안, 떨림, 불면, 졸음, 진정, 신경과민, 두통, 초조감, 복시, 이명, 전정장애, 이상황홀감,
    정서불안, 히스테리, 진전, 신경염, 협조이상, 감각이상, 흐린시력, 집중력감소, 권태감, 경련, 착란
    – 비뇨기계 : 배뇨곤란, 빈뇨, 요폐, 요저류
    – 순환기계 : 저혈압, 심계항진, 빈맥, 부정맥, 기외수축, 간염, 황달
    – 호흡기계 : 코 또는 기도의 건조, 기관분비액의 점성화, 천명, 코막힘
    – 기타 : 오한, 발한이상, 흉통, 피로감, 월경이상
  10. 주의사항
    – 복용하는 동안 졸음이 오는 경우가 있어, 자동차 운전 또는 기계류의 운전 조작을 피한다.
    – 과량투여 하거나 장기 연용하지 않는다.
    – 다른 진해거담제나 감기약, 항히스타민제, 진정제등과 병용 투여하지 않는다.
    – 알코올, 중추신경억제제 병용시 졸음을 유발할수 있다.
    – 클로르페니라민은 페니토인 대사를 억제하여 페니토인 독성을 유발할수 있다.
    – 소아에 과량 투여하면 환간, 흥분, 경련, 사망을 일으킬 수 있으니 특히 주의한다.
    – 고령자는 관찰하여 신중히 투여해야 한다.
    – 과량투여시 구토를 유발시키거나 위세척을 하게 한다.
    – 18세미만의 비만, 폐색성 수면 무호흡증후군 또는 중증 폐 질환을 가진 환자에게 투여를 피한다.
    – 복용하는 동안 졸음이 오는 경우가 있어, 자동차 운전 또는 기계류의 운전 조작을 피한다.
코푸시럽마약성분
코푸시럽성분과 효능 부작용


한외마약 이란?

유한양행 코푸시럽은 약국에서 살수 없습니다.
병원에서 처방이 필요한 의약품인데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선, 코푸시럽은 만 12세이하에게는 처방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코데인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코데인은 마약으로 분류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한외마약이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한외마약이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마약성분이 함유되어 있지만 다른 약과 혼합되어 있기 때문에 이것을 가지고 다시 제조하는것은 불가능하고, 신체적이나 정신적으로 의존성을 일으키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코푸시럽을 보면, 코데인이라는 마약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는 하지만, 다른 3가지 성분들과 혼합되어 있기 때문에 마약처럼 중독성이 없다는 뜻입니다. 코테인은 진통제로서는 모르핀보다 낮지만 위험성 역시 낮아서 일반의약품으로 쓰일수 있는 것입니다.

한외마약이란?

이름대로 제한 대상이 아닌 마약으로, 
마약 성분이 미세하게 포함되어 있으나 그 양이 미세하므로
의존성이나 중독성이 없어 약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을 말한다.


코푸시럽 vs 코푸시럽에스

핑크색 포장용기의 코푸시럽과 빨간색 포장용기의 코푸시럽에스는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겉으로 보이는 포장박스 색상의 차이도 있지만, 성분과 용법에서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코푸시럽과 코푸시럽에스 차이점


코푸시럽VS코푸시럽에스 비교


헬씨바디톡톡 생각

우리가 보통 기침이 심할때 가장 먼저 쓰는 약이 진해제입니다.

하지만, 기침을 진정시키는 진해제는 대부분 한외마약이며 코데인 성분이 들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푸시럽은 입이 마르는 증상이 나타날수 있다고 알려져 있어 섭취후에는 물을 충분히 자주 마셔야 합니다.
게다가 코푸시럽은 효과가 좋은 편이지만 오래쓰면 의존성이 생길수 있으므로 짧은 기간만 써야한다고 하는데,
저는 기침이 심하면 코푸시럽을 하나씩 먹습니다. 사실 향도 좋고 맛도 좋아서 복용하는데는 전혀 지장이 없으며, 기침이 나올때만 먹기때문에 의존성에 대해서는 전혀 느끼지 못했습니다. 휴대용으로 들고 다니기도 좋아서, 잔기침이 있을때에는 가방속에 쏙 넣어다니기도 좋습니다. 확실한건, 코푸시럽은 적어도 저에게는 효과가 좋다는 것입니다.
마약성분에 대해(한외마약) 표기되어 있지만, 그닥 신경쓰이지 않는 부분입니다.
기침이 덜하고, 기침뿐만 아니라 목도 덜 아픈 느낌이 드는건 기분탓 일수도 있겠지요?
기침이 나기전에 손을 자주 씻고 물을 자주 마시며 적당한 방안온도와 습기를 유지하며 미리 예방하는것이 가장 좋겠지만, 잔기침을 달고 살거나 작은 날씨변화에 기침이 날 수 있는 체질이라면 코푸시럽을 처방받아 하나씩 섭취해보시길 권장합니다.
장기간 기침을 하게되면 생활의 질이 떨어지고 예민해지며 무기력해지는것보다는 훨씬 낫지 않을까요?


함께보면 좋은글

답글 남기기